ALL MENU -

  • 수소연료전지

    세계 최초 친환경발포제, 수소연료전지 사업까지 더 나은 미래가치 창조

HYDROGEN

수소연료전지 소재

태동하고 있는 수소경제의 핵심 구성원으로써 성장해 나가고 있는 금양
Global Fuel Cell Stack Provider!
연료전지 기술 및 소재분야를 미래신사업으로 선정한 금양은, 연료전지 연구분야의 선두에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초소형나노입자제조 및 흡착기술’ 이전계약을 맺고, 연료전지 핵심기술인 백금촉매 기술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연구단과 고기능의 MEA 개발 등 미래필요기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연구개발을 통해 연료전지 자동차의 촉매 사용량을 10g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수소경제로의 진입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연료전지는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하여 친환경의 연료전지 자동차와 건설기계, 열차, 선박, 수소전기트램, 그리고 드론과 도심형 항공기인 UA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mobility에 활용될 것입니다.
전세계 최초로 개발된 초미세 나노입자 제조 기술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 연료전지의 핵심부품입니다.

㈜금양이노베이션은 촉매에 대한 기술이전 및 양산을 시작으로, MEA pilot 라인 구축을 목표로 하여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슬러리 분산, 코팅 등 최적화된 촉매층 기술을 바탕으로 스택비용의 약 40%을 차지하는 백금촉매를 저감할 것입니다. 자체 개발한 탄소 담지체에 초미세 나노입자 합성기술을 적용한 촉매를 사용하여, 고객사의 요구에 만족하는 성능과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공급할 것입니다.

또한 응용 분야 및 사양에 따른 최적화, 장기신뢰성 확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입니다.
초미세 나노입자 합성 기술 개발

연료전지 촉매는 연료전지 자동차 등에서 가격 및 성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소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촉매 비용을 낮추고 성능 향상을 위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초미세 나노입자 기술은 기존 상용화된 합성 방식과는 달리 단순 교반 공정만으로 2나노미터의 고른 크기를 가진 초미세 나노입자와 초미세 합금 나노입자를 대량으로 합성할 수 있는 자체 개발한 탄소담지체 사용하여 획기적인 초미세 나노입자 기술로 합성된 촉매는 높은 활성도와 내구성 가지고 있어서,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 성능 증대에 기여하고, 또한 연료전지 자동차 원가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귀금속 촉매의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mobility 분야는 물론 발전용, 수송용 및 군사용 등 폭넓은 시장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Pt/C 촉매의 투과전자현미경

Pt/C

탄소 담체

HISTORY

수소연료전지 주요연혁

2021

02월KIST 첨단소재연구본부 – 청정신기술연구소 – ㈜금양/금양이노베이션㈜ 간 연료전지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20

초소형 나노입자제조 및 흡착기술 기술이전 계약 체결09월

금양이노베이션㈜ 법인설립(KIST內)10월

KIST內 KIST-금양이노베이션 공동연구소 설립12월

KIST 패밀리 기업 협업체인 '사단법인 K-Club' 가입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전담부서 인정12월